이더리움 : 스마트계약 및 암호화폐 거래를 위한 탈중앙화 플랫폼

▷이더리움이란?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으로 스마트 계약 및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할 수 있다. 2015년 비탈릭 부테린이 만들었고 자체 암호화폐인 이더(ETH)는 비트코인과 유사한 일종의 디지털 화폐로 거래되고 있다.

 

 

 

▷개발 및 기능

이더리움은 통화 거래를 기록할 뿐만 아니라 계약과 같은 추가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할 수 있도록 하여 비트코인의 기능을 확장하도록 설계되었다. EVM(Ethereum Virtual Machine)은 이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보면 된다. EVM을 사용하면 소셜 미디어, 이메일 및 전자 투표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할 수 있는 것이다. 이더리움은 유연한 플랫폼이며 C++, Java, Python 및 GO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

 

 

 

▷사물 인터넷

이더리움은 사물인터넷(IoT)에도 적용될 수 있어 기계 간 금융 거래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청소로봇이 고장 나서 유지보수가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고 청소로봇의 집을 청소해 돈을 벌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자동화는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 기능으로 가능하다.

 

▷탈중앙화 및 스마트 계약

이더리움은 분산형 플랫폼으로 거래 내역이 중앙 서버가 아닌 모든 사용자의 컴퓨터에 저장된다. 이는 중앙 제어 지점이 없기 때문에 트랜잭션 기록을 조작하기 매우 어렵게 만든다 또한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 지원을 통해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자체 실행 계약을 생성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계약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기 때문에 계약을 깨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잠재적 응용 프로그램

이더리움의 분산형 플랫폼과 스마트 계약 지원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도구이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은 P2P 대출 및 분산형 교환을 포함하는 분산형 금융(DeFi)에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중앙 기관에 의해 제어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인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 생성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더리움의 다른 잠재적인 응용 프로그램에는 공급망 관리, 투표 시스템 등이 모두 포함된다.

 

▷이더리움 미래

이더리움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금융, 엔터테인먼트,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잠재력이 충분히 있다. 이더리움의 분산형 플랫폼과 스마트 계약 지원은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다양하고 새롭고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이더리움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전 세계 기업과 개인이 어떻게 채택하는지 보는 것이 흥미로울 것으로 보인다.

 

※이더리움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