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힘든 당신에게 해주고 싶은말들(2)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어렵긴 하다.당신은 위로와 지지의 말을 하고 싶지만, 당사자의 기분을 더 나쁘게 만들수 있기에 조심스러운 것이다.그렇기에 간단하면서도 단순한 살면서 흔하게 할수 있는 말중에 의외로 힘이 되는 말들이 있다는것을 알았다.

 

 

 

▷나 여기 있다

 당신은 그를 위해 여기 있다는걸 알린다는것 자체만으로도 믿을수 없을정도로 상대방을 안심시킬수 있다.

 

▷괜찮아

 때때로 사람들은 투정하는 것이 정상이며 항상 용감한 얼굴을 할 필요가 없다.그럴땐 괜찮다는 말 한마디가 무엇보다 큰 힘이 될때가 있다.

 

▷너는 혼자가 아니야

 고립감을 느끼면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기가 더욱 힘들어질수도 있다.당신이 그의 곁에 있음을 상기시키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되는 말이다.

 

▷혹시 내가 도와줄 일이 있니?

 삶에 지치고 힘든 사람에게 그 어느 말보다 도움이 되는 말이다.상대방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것을 보여주는 실질적인 방법이 될수 있다.

 

▷너는 할수 있다

 때때로 사람들은 도전을 극복할수 있는 자신의 내면의 힘과 능력을 상기시켜줄 필요가 있다.

 

▷무슨일인지 얘기해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할수 있도록 경청하고 안전한 공간을 만든다는것은 엄청난 치료가 될수 있다.

 

▷너를 믿는다

 상대방을 격려하고 힘든 시간을 이겨낼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하는것은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고 더불어 치유능력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의 상황은 독특하고 다양하므로 공감과 열린 마음으로 대화에 접근하는것이 중요하다.그 사람 옆에 있어주고 상대방이 혼자가 아니라는것을 알려주는것만큼 힘이 되는 표현은 없다.

 

 

 

*다음 포스팅을 추천합니다.